Post List

초보 카알못을 위한 DSLR을 알아보자 - 크롭Vs풀프레임


초보 카알못을 위한 DSLR을 알아보자 - 크롭Vs풀프레임

DSLR 카메라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풀프레임 바디 Vs 크롭 바디
제가 알기론 옛날 필름카메라를 사용하던 SLR의 경우에는 모두 풀프레임 카메라와 동일한 35mm 이므로 금액대가 고가였지만 그보다 절반가까이 작아진 것을 이용하는 크롭바디의 디지털 카메라가 출시되며 금액대가 많이 낮아져 일반사람들도 취미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급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풀프레임 (Full Frame sensor)


필름카메라와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 바디로 옛날 SLR카메라와 같은 35m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35mm의 크기를 가진 이미지 센서 입니다. 풀프레임의 장점은 노이즈 억제력이 높아 높은ISO 값에도 비교적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광각에 유리하며 배경흐림 (아웃포커싱)이 잘 된답니다. 

에비해 단점은 가격대가 비싼편에 속합니다. 크롭바디에 비하면 적게는 1.5배에서 많게는 5배까지도 차이가 납니다.
DSLR 자체가 가격이 비싸 편인데 그중에서도 풀프레임은 상위권에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최근에 나온 캐논 5D Mark4(오막포)는 바디 (출고)값만 400만원대.....뭐 미러리스인 소니 A9도 출고가는 400만원대... ㅋ






크롭바디 (Crop sensor)



크롭바디의 이미지 센서는 풀프레임 바디의 35mm에 비해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니콘, 소니, 팬탁스 - 1:1.5
캐논 - 1:1.6
올림푸스, 파나소닉 - 1:2

위 풀프레임 바디에 올려둔 이미지 센서의 크기표를 참고로 하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풀프레임 바디에서 10mm는 캐논 크롭바디에서 10/1.6의 값인 6.25mm와 동일한 화각대를 가지고 있답니다. 

크롭바디의 장점은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하고 망원에 유리하답니다. 소니, 니콘 : 1.5x, 캐논 : 1.6x로 이미지센서의 값만큼 곱해주면 됩니다.

반대로 크롭바디의 단점은 작은 이미지센서로 인해 결과물에 왜곡이 생길 수 있으며 높은 ISO에서 노이즈가 많이 발생된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아빠진사 (아이들 사진찍는 아빠)나 취미로 즐기기 위한 사진을 찍는 다면 크롭바디라도 사용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거 같습니다.

생업에 필요한 분들이라면 조금 비싸더라도 풀프레임 바디를 구매하셔야 겠지만...

풀프레임의 이미지 센서가 35mm 이므로 렌즈를 이야기 할때 종종 35mm 환산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35mm 환산각에 캐논은 1.6x, 소니, 니콘은 1.5x하면 각 크롭바디의 거리값이 나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Translate